6-1. Github 저장소의 Branch 이름 변경하는 방법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6-1. Github 저장소의 Branch 이름 변경하는 방법

프로그래밍 ( Programming )/깃허브 (GitHub)

by memyself 2021. 11. 19. 08:22

본문

Branch 설명에 이어서 이번에는 Github에 저장된 branch의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Github을 우리는 사용하면서 가끔씩 실수를 할 때가 있거나 또는 필요에 따라서 다른 협업하는 사람이 알아보기 쉽도록 Branch 이름 또한 바꿔야 할 필요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로컬에 위치한 Branch의 이름 변경 방법과 Github 즉 원격 저장소에 위치한 branch이름을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로컬 Git 저장소에 위치한 Branch 이름 변경하기 

명령어: git branch -m 'A' 'B'

해당 명령어를 통해서 브랜치 이름을 변경할수있는데 기존에 존재했던 A라는 이름의 Branch를 B라는 이름으로 바꾸는 명령어입니다. 

간단한 예제를 통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하단의 그림의 상단부터 차례대로 내려가면 됩니다. 우선 git branch를 통해서 master branch만 존재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test 1이라는 branch를 생성하였으며 그리고 git branch에 -m 옵션을 이용하여 test1이라는 이름을 test2로 이름을 바꾸어서 최종적으로 git branch 명령어로 확인한 결과, 이름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Github에 위치한 Branch 이름 바꿔보기 

이번에는 로컬이 아닌 Github에 위치한 branch를 바꿔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에서 새로 만들어둔 test2라는 로컬 Branch를 이용하여 Github에 보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어: git push origin '이름' 

해당 명령어를 이용하여 Github에 test2라는 Branch를 origin에다가 push 해주었습니다. 


이제 바꾸고 싶은 이름의 Branch를 로컬에다가 한개 만들어줍시다. 저는 test2라는 Branch 이름을 test3로 바꾸고 싶어서 test3라는 Branch를 만들었습니다. 


이제 Github에 존재하는 test2라는 Branch를 test3라는 Branch 이름으로 바꾸기 위해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시킵니다.

명령어: git push origin :A B    (A라는 Branch를 삭제하고 B를 push 하겠다)

그리고 결과를 관찰해봅시다. 

변경 전 변경 후

git push origin :A B 한 번에 A를 B로 바꾸는 명령어 말고도 하나씩 삭제를 하는 명령어 또한 존재합니다.

$ git push origin --delete A (Github에 존재하는 A라는 branch를 삭제함) 

해당 명령어로 삭제를 하고 git push origin B라는 명령어를 통해서 새로운 이름으로 바꿔주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728x90
반응형

태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