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 Programming )/깃허브 (GitHub)

8. Git 원격 저장소 관리하기 (Remote Repository)

by Jayce_choi 2021. 11. 18.
반응형

원격 저장소를 이용한다는 것은 네트워크 공간 어딘가에 존재하는 컴퓨터를 원격 저장소로 사용 및 관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저장소를 추가하거나 삭제 및 브랜치를 관리하고 추적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등 관리적 차원에서 많은 것을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출처: https://www.freecodecamp.org/news/increase-engagement-on-your-public-github-repositories/

(원격 저장소라고 해서 반드시 다른 컴퓨터에 있는 등의 멀리 떨어져야하는게 아니라 자신의 컴퓨터 내부에 다른 로컬 장소라도 원격 저장소로 표현 가능합니다) 

원격 저장소라는 것은 대표적으로 github을 이용하는데 뿐만아니라 여러 개를 가질 수가 있고 각 원격 저장소를 다른 목적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관리하는 방법을 앎으로써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수가 있습니다.  


원격 저장소와 관련하여 다양한 명령어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명령어: git remote 

실행하였을때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원격 저장소 등록이 안된 것입니다.


만약 자신의 Working directory 즉 현재 terminal에 위치한 폴더가 github과 여러 번 주고받은 interaction이 있었을 때는 git remote를 실행하였을 때 origin이라는 결과가 나오면서 원격 저장소가 등록이 된 것을 알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origin이라는 것은 원격 저장소를 부르는 단어로써 다르게 작명도 가능합니다)


명령어: git remote show origin

추가적으로 origin이 출력된 폴더에서 좀 더 상세한 원격 저장소 정보를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입니다. 


명령어: git remote add '이름' 'git repository 주소'

만약 git remote를 실행하여 원격 저장소가 있는 폴더에서 add option을 이용하여 'git repository 주소'라는 주소를 '이름'으로 add 하겠다는 의미로써 추가적인 원격 저장소를 더 연결하겠다는 명령어입니다. 

실행을 하면 다음과 같이 새로운 원격 Repository가 test 1이라는 이름으로 생겼습니다. 

*git remote -v: 리모트 저장소가 여러 개 있다면 이 명령은 등록된 전부를 보여주는 옵션으로 여러 사람과 함께 작업하는 리모트 저장소가 여러 개라면 동일하게 여러 결과를 동시에 볼 수가 있습니다. 


명령어: git remote rename '이름 1' '이름 2' 

해당 명령어는 '이름 1'이라는 원격 저장소를 '이름 2'로 이름을 바꾸겠다는 명령어입니다. 바로 위 사진에 보이시는 test 1이라는 원격 저장소의 이름을 아래와 같이 test2라고 바꿀 수가 있습니다. 


명령어: git remote rm '이름'

다음 명령어는 등록된 원격 저장소를 리스트에서 제거하는 명령어입니다. 해당 명령어를 통해서 바로 위 사진에 보이시는 test2라는 원격 저장소를 명령어를 통해서 제거할 수가 있었습니다. (리스트에서 사라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원격 저장소를 관리하기 위해서 추가, 삭제 및 이름 바꾸기 등에 사용되었던 명령어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