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Daily)/명언, 신념, 용기의 페이지

니체의 명언

by Jayce_choi 2021. 1. 7.
반응형

특유의 급진적인 사상으로 실존주의, 포스트 모더니즘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마르크스, 비트겐슈타인, 하이데거와 더불어 현대 인문학 전반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철학자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그중에서도 니체가 추구하는 인간상은 사람을 넘어선 초인이다. 현재의 기준과 눈높이에서 보다 훨씬 위에 존재하는 이상을 바라보고 끝없이 자신을 뛰어넘으려 노력하며 어떠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초인은 현대인, 허무주의자, 그리스도교인 등과 반대되는 말로 자신 위의 목표를 위해 도전과 위험을 통해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노력할 때 자신을 긍정하고 세상을 긍정하는 가치를 창조하여 자신을 극복하고 초인에 도달하게 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말하고 있다. 

 

오늘은 그가 언급한 어록들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낱 빛 따위가 어둠의 깊이를 어찌 알랴

2. 먼곳을 항해하는 배가 풍파를 만나지 않고 조용히만 갈 수는 없다. 풍파는 언제나 전전하는 자의 벗이다. 차라리 고난 속에 인생의 기쁨이 있다. 풍파 없는 항해, 얼마나 단조로운가! 고난이 심할수록 내 가슴은 뛴다.

3. 네 운명을 사랑하라. 이것이 지금부터 나의 사랑이 될 것이다! 나는 추한 것과 전쟁을 벌이지 않으련다. 나는 비난하지 않으련다. 나를 비난하는 자도 비난하지 않으련다. 

4. 몇 번이라도 좋다. 이 끔찍한 삶이여, 다시 한번!

5. 그대의 영혼 속에 깃들어 있는 영웅을 절대 버리지 않기를, 그대가 희망하는 삶의 최고봉을 계속 거룩한 곳으로 여기며 똑바로 응시하기를.

6.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을지라도 자신을 존경하라. 거기에 상황을 바꿀 힘이 있으니. 자신을 함부로 비하하지 말라. 멋진 인생을 만드는 첫걸음은 바로 자신을 존경하는 것이다.

7. 괴물과 싸우는 사람은 스스로 괴물이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괴물의 심연을 오래 들여다보면, 심연 또한 우리를 들여다본다. 

8. 상처에 의해 정신은 고양되고, 새 힘은 솟아오른다.

9. 춤추는 별을 잉태하려면 반드시 스스로의 내면에 혼돈을 지녀야 한다.

10. 가장 작은 것, 가장 조용한 것, 가장 가벼운 것, 바스락거리는 도마뱀 몸짓, 숨결 하나, 휙 하는 소리, 한 순간. 
작은 게 최상의 행복을 만든다. 


"진실에 대한 탐구는 그전까지 '진실'이라고 믿던 모든 것에

대한 의심으로부터 시작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