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Daily)/명언, 신념, 용기의 페이지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명언

by Jayce_choi 2021. 1. 8.
반응형

1964년 항저우의 넉넉하지 않은 중국 전통공연 예술가 집안에서 출생되어서 영어에 매력을 느껴서 외국인들과 무조건 부딪치면서 영어를 배움으로써 고등학교 때는 영어를 유창하게 되었다. 그러나 항주 사범대학 2번 낙방, 정원 미달로 결국 합격하고 졸업 후 영어강사로 구직 실패. 그 뒤에는 통역 관련 사무소에서 일을 하다가 실패를 맛보게 된다.

우연히 창업창업 과정을 진행하던 도중 미국을 오가면서 인터넷이란 것을 접하게 되는데 90년대 중반의 중국에서는 인터넷이 상용화되지 않았기에 이를 계기로 알리바바를 창업하게 된 마윈. 

 

이번 글은 그가 말한 어록들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이 세상에 오바마는 단 한명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오바마가 되려고 한다. 각자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잘할 때, 모두가 최고가 된다

2. 생각에 여유가 있어야 한다. 나, 나, 나… 오로지 자신으로만 채워지면 해낼 수 없다. 동료와 협력사를 생각해야 한다.내 꿈이 아니다. ‘우리’의 꿈이 회사의 꿈이다.

3. 자신이 하는 일에 불평하지 말아라. 그건 마치 결혼 후 매일 배우자에게 욕하면서도 이혼하지 않는 것과 같다. 무의미만 행동이다

4. 꿈은 변하는 것이다.하지만 없어서는 안 된다. 꿈은 계속해서 변하지만 이상은 일관돼야 한다. 꿈은 개인의 것이지만 이상은 조직의 것이다.  

5. 이 세상은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해야할지에 의해 정해진다.

6. 때로는 당신이 일하는 곳이 어디인지가 아니라 당신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시선이 어디를 향하는지가 훨씬 중요하다.

7. 장군이 되려 하지 않는 사병은 좋은 사병이 아니다. 하지만 사병만도 못한 장군이야 말로 좋은 장군이 아니다.

8. 작은 회사의 전략은 두 가지이다. 살아남는 것과 돈을 버는 것이다.

9. 살아남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잘 만드는 것이지 크게 만드는 것이 아니다.

10. 창업자의 독서량이 많지 않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사회에 나와서도 책을 읽지 않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

11. 시장에는 이미 비밀이란 없다. 당신의 비밀이 핵심경쟁력이 될 수 없다.   

12. 많은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는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돈이 많아서이다.

13. 열정과 창의력이 충분하다고 해서 다 된 것은 아니다. 창업자는 좋은 시스템, 제도, 팀 그리고 원만한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4. 비즈니스 모델이 많을 수록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15. 가장 뛰어난 모델은 종종 가장 단순한 것에 있다.

16. 회사를 차릴 때에는 좋은 가치를 가지고 있을 때 비로소 엑싯(exit)할 수 있다는 것을 고민해야 한다. 시작과 함께 엑싯하려 한다면 나락으로 떨어지는 길을 걷게 될 것이다.

17. 사람이라면 누구나 집중해야 하는 것이 있다. 한평생 수많은 도전을 맞닥들이면서 매번 바꾼다면, 두려운 일이 될 것이다.

18. VC(Venture Capital)을 찾을 때에는, VC와 함께 위험을  분담해야만 얻게 되는 가능성도 더 커진다.

19. 기억하라. 관계란 의존할 것이 못된다. 사업은 관계나 영특함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20. 탐욕을 부리지 마라. 정교하게 만드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강력한 경쟁자나 모범사례를 만났을 때에는 다투려 말고 부족한 점을 보완해야 한다.


"당신의 비전이 오늘을 향해 있다면 당신은 오늘의 일을 하는 것이고
당신의 비전이 15년 뒤를 바라본다면 당신은 15년 뒤의 일을 하는것이다"


 

반응형

'일상 (Daily) > 명언, 신념, 용기의 페이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틴어 명언 40가지  (0) 2021.01.16
빌 게이츠 명언  (0) 2021.01.13
니체의 명언  (0) 2021.01.07
애플 창립자 스티브 잡스 명언  (0) 2020.12.29
말한대로 이뤄진다.  (0) 2020.12.2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