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Daily)/정보글 (티스토리, 툴)

티스토리 Tag의 의미

by Jayce_choi 2020. 12. 10.
반응형

티스토리의 태그가 가진 역할에 대해서 적어봐야겠다. 

그동안 태그 수는 곧 검색 노출에 비례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알고 보니 태그의 수는 검색 노출에 기여가 되지 못한다는 게 결론이다. 

즉 우리가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하단에 태그를 아주 열심히 수십 개를 작성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티스토리 태그가 실질적인 역할은 무엇일까

SNS 태그 역할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경우 태그의 역할이 아주 막강하다.
하단의 링크처럼 인기 태그 모음이 따로 존재할정도로 좋은 태그는 곧 좋은 노출 방법이다.
특정 태그를 통해서 해당 태그가 있는 인스타그램의 모든 글들이 검색이 되기 때문이다.  

 

인스타 인기 태그 모음 / 인스타 태그 추천 / 100만 팔로워 / 인스타 태그 검색

2020년 인스타 태그 모음 / 2020인스타그램 해시태그 / 100만 팔로워 인스타그램 태그 모음 / 인스타 태그 추천 / Instagram tag 인스타그램에 게시물을 업로드할 때 한 게시물당 해시태그는 총 30개

coconuts.tistory.com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인기 해시태그 모음

안녕하세요 제주 영어교육도시 전문 부동산 블로거 클로버 공인중개사무소 입니다​​​​​​​​5월은 &#...

blog.naver.com

실질적인 역할 

티스토리에서의 태그의 역할은 바로 자신의 블로그 안에서만 효력이 있으며
글 들을 세부적으로 분류를 하기 위해서 사용된다. 

이것이 중요한 포인트이다. 

우리가 가시적인 분류를 위해서 카테고리( 항목 설정 )와 서브 카테고리 ( 하위 항목 ) 설정을 통해서 이미 해두었으나 여기서 우리는 좀 더 관계가 높으며 연관된 글들을 이어 주기 위해서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다. 

카테고리

(예를 들어서) 방문자가 블로그에 들어와서 팔굽혀펴기 글을 보고 맨몸 운동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태그를 통해서 맨몸 운동에 대한 태그를 해둠으로써 방문자는 맨몸 운동 관련 글들을 더 볼 수 있다는 것이다. ( 카테고리에 운동이라고만 분류가 돼 있을 경우 ) 

결론
1. 티스토리 태그는 포털 사이트의 검색결과와 상관관계가 없어 키워드가 증가할수록 사이트맵만 복잡해진다.

2. 티스토리 블로그의 태그는 SNS 해쉬태그와 달리 작성한 블로그 내에서만 역할을 함

3. 태그의 기능은 작성된 블로그 내의 글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하기 위해서 사용됨

4. 때문에 특정한 분류를 나타내기 위해서 태그는 항상 동일한 단어로써 사용하는 게 좋다.

나도 이런 점은 찾으면서 알게 된 점이라서 이제는 간결한 태그만을 사용하기 위해서 노력해야겠다. 남발보다는 글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키워드 중심으로 작성하여 관련된 글들에 대한 연결을 하는 게 중요하다.

저와 같이 이제 막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도 태그를 잘 활용하신다면 체계적인 블로그 구성을 구축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