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Daily)/정보글 (티스토리, 툴)

티스토리 블로그 검색 노출 시키기 ( 사이트맵, RSS )

by Jayce_choi 2020. 11. 28.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서 글을 쓰고 구글이나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에 검색이 안되던 현상이 있었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작하여 타 사이트 등을 이용했어야 했는데 
2020년 4월 27일 이후로 티스토리 측에서 이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더 쉽게 만드는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에 적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적어보겠습니다.
한번 같이 알아보시죠




우선 검색 엔진은 우리가 알고 있는 구글, 야후, 다음 등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2020년의 시장 점유율 순위인데 역시나 구글이 압도하고 있군요.
출처 : www.interad.com/category/insights/searchengine-marketshare.html

그리고 사이트맵이란 인터넷 사용자 또는 검색 엔진의 크롤러가 사이트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페이지 목록을 의미합니다.
즉 특정 사이트의 지도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검색 엔진의 로봇이 방문시 사이트의 계층구조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내가 작성한 글이 외부에서 정상적으로 검색이 되기 위해서는 '사이트 맵'이 정상적으로 만들어져서 해당 검색엔진 로봇(크롤러)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측에서 자체 사이트맵을 제작하도록 2020년 4월 27일에 공개하였습니다.

 

[안내] 블로그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동안 사이트맵 생성을 위하여 외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였습

notice.tistory.com

 

1. 자동 생성된 사이트 맵 구성 확인 방법 

우선은 개개인의 블로그가 가진 사이트맵이 어디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관리' 탭 하위의 '블로그' 탭을 선택하여 들어가 주세요.

들어가면 주소 설정 항목에서 사이트맵 주소가 보입니다.

잠깐 주소를 복사해서 인터넷 주소창에 붙여 넣기를 해봅시다. 
사이트맵에 포함된 구조들이 순차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2. Google Search Console ( 구글 서치 콘솔 )에 등록하기 

이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여 검색이 되도록 해봅시다. 
구글 검색 창에 구글 서치 콘솔이라고 검색하시고 들어가 주세요.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왼쪽 상단의 줄 3개 아이콘을 클릭하시면 목록이 나오는데 이중에 Sitemaps 항목을 클릭합시다.



이제 복사한 사이트맵 주소를 새 사이트맵 추가 항목에 기입해주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rss도 입력하여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성공 상태로 바뀌면 성공적으로 반영이 된 것입니다.

 

#만약 입력이 잘못되었다면 해당 항목을 클릭하여 우측 상단의 점 3개 버튼을 클릭하셔서 삭제를 누르면 되겠습니다.

 

 

 

 

 

3. Naver SearchAdvisor에 입력하기 

이제 국내 포털사이트 1위인 네이버에 등록해봅시다. 
구글에 검색하셔서 바로 나오는 검색 결과를 클릭해봅시다. 

그리고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합니다.

 

해당 주소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ex) https://domybestinlife.tistory.com

사이트 소유확인을 위해서 HTML 태그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아래의 메타 태그를 복사해 ~~~~'라고 적힌 글 하단의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이제 해당 태그를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인식을 하기 위해서 "메타 태그 등록"이라는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블로그 관리 홈에서 플러그인 항목을 클릭하시고 메타 태그 등록을 검색 또는 찾으셔서 클릭합니다. 

 

그리고 메타 등록을 위해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제공해주던 링크의 정보들을 넣습니다. 
네이버에 해당하는 항목과 content에 해당하는 항목을 나눠서 적어주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적용 버튼을 눌러주세요!!!

적용 버튼을 누르셨고 이제 다시 서치 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소유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등록을 마쳤으며 주소를 클릭하시면 좌측의 항목들 중에 사이트맵과 RSS 제출 항목이 있는데 순차적으로 구글과 동일하게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반영은 대략 1~2일 정도 소요가 된다고 합니다. 

 

 

#공감 버튼과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