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Daily)/명언, 신념, 용기의 페이지

멘탈이 강한 사람의 특징

by Jayce_choi 2021. 11. 28.
반응형

멘털이 강하다는 것은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무엇을 하든 인생을 살아가면서 외부로부터 수많은 자극과 정보들이 쏟아지는 시대입니다. 누군가와의 교류를 하더라도 결정 과정에 대해서는 타협이 반드시 필요한데 이때 남들에게 이끌리지 않고 선택을 하거나 또는 인생에서 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신체적인 건강도 중요하겠지만 멘털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모든 시작은 자신의 내면에서 시작이 되며 올바른 생각과 방향 그리고 굳건한 정신은 외부로부터의 비 물리적인 자극에 대해 방패막이되어주며 스스로를 지키는 강력한 무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이번 글에서는 멘털이 강한 사람들에 대한 특징들을 적어보았습니다. 

 

1. 감정 낭비를 하지 않음

감정은 매우 취약한 존재입니다. 화가 나거나 또는 너무 좋은 칭찬을 들을 때 우리는 그때 오는 감정에 정신이 휩쓸릴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객관적인 상황에 대해서 판단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적절한 선택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수가 있는데 멘털이 강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말에 또는 자극에 대해 감정을 컨트롤하여 남을 휘두르지도 자신이 나빠지는 선택을 하도록 허락하지 않습니다. 

 

2. 주변 사람이나 자신이 처한 환경을 탓하지 않음

삶은 우리가 태어날 때부터 다른 출발선에서 시작하고 누군가는 환경을 이용하여 성장을 가속화하기도 하며 누군가는 불평만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멘털이 강한 사람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대해서 한탄하거나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며 삶이란 게 공정하지도 않은 것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개척하려는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3.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음

변화는 성장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더 나은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환경이나 내면적인 약점에 대해서 반드시 변화를 줘야 합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편안함을 더 추구하거나 머무르기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멘털이 강한 사람들은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응이 가능하다는 것을 반드시 믿으며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상황을 찾습니다. 

 

4.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들기 위해 애쓰지 않음

사람들은 자신의 말을 잘 따라주면 정말 좋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그들의 미소를 더 보고 싶고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서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고분고분 따라준다면 어느 순간 자신은 난처한 순간을 맞이하기가 쉬워집니다. 멘털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가치관을 지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그리고 "아니" 또는 거절의 표현을 완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에게 쌀쌀맞게 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5. 과거에 얽매이지 않음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거에 대해 사연들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그 사연들을 사용하여 자신의 처지를 합리화하거나 자신의 한계를 단정 짓기도 합니다. 하지만 멘털이 강한 사람들은 과거는 과거일 뿐 과거는 그대로 인정하고 해당 과정에서는 교훈을 얻고 그리고 현재에 집중하고 미래를 그려나갑니다. 과거의 슬픔이나 영광은 그저 과거일 뿐 지금의 순간이 미래를 만든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우리는 긴 인생을 살아갈 존재들이기 때문에 충분히 변화할 수가 있습니다. 

 

6. 한 번의 실패로 포기하지 않음 

작게 또는 크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수많은 실패를 겪었다는 점입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왜 자신이 실패를 했는지 분석을 통해서 오히려 생산적인 생각으로 가득 채워서 교훈을 얻습니다. 그 교훈을 바탕으로 재 도전에 임하여 결국에는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언젠가는 반드시 성공한다는 마인드로 움직여 결국에는 성공합니다. 

 

7.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음 

6번의 항목과 더불어 재 도전하여 성공에 도달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항목이기도 합니다. 멘탈이 강한 사람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며 과거의 실수에서 잘못을 배우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8. 다른 사람의 성공을 시기하지 않음

사람들은 각자 가는 여정이 모두 다릅니다. 어디 분야에서는 성과가 많이 나올 수도 있으며 또는 어느 분야에서는 성과가 잘 나오지 않으며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오히려 축하해주고 인정해줍니다. 그리고 누군가 자신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어도 시기 질투하지 않습니다. 성공에 지름길이 없기에 성공을 위해서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길임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9. 세상이 자신에게 무엇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음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세상이 자신에게 무언가를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오히려 자신이 가진 강점들을 더 키우고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에게 결핍된 요소들을 채워나갑니다. 

 

10. 혼자 있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에 대해서 외로움을 느껴서 누군가에게 연락을 하거나 또는 무의미하게 시간을 죽이는 방법을 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멘탈이 강한 사람은 혼자 있는 것을 견뎌내며 침묵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한가한 시간을 무의미하게 낭비하지도 않으며 오히려 자신에게 가치 있는 시간으로 이용합니다. 

 

11. 외부의 평가에 의존하지 않음

누군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검증을 구하는 반면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인정을 받는 욕구와 염려보다는 스스로 느끼기에 자신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인가에 대한 과정에서 동기부여를 받습니다.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서 수많은 고난들이 있겠지만 매 순간 감사함을 느끼며 두려워하지 말고 강점은 더 극대화하고 약점은 보완하는 나날들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일상 (Daily) > 명언, 신념, 용기의 페이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은 시인 1년  (0) 2021.12.03
일을 잘한다는 것  (0) 2021.11.29
성과의 법칙 20가지.  (0) 2021.10.04
운명을 바꾸는 말의 힘 15가지  (2) 2021.05.28
죽음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  (0) 2021.03.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