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공 관련 (Major)/뉴스 & 이슈

제2의 테슬라를 찾아라, 골드만 삭스가 꼽은 6가지 기업

by Jayce_choi 2021. 3. 7.
반응형

골드만삭스가 테슬라를 이어서 전기차의 돌풍을 이어나갈 유망 관련 기업 6개의 회사를 발표하였습니다.

1. Toyota (도요타)
2. Denka (덴카)
3. Yunnan Chuangxin New Material (창신 신소재)
4. Volkswagen (폭스바겐)
5. Umicore (유미코어)
6. Zeon (제온)

제시된 항목 중에서 내연 기관 회사는 도요타와 폭스바겐뿐이며 나머지 4개의 기업은 모두 배터리와 관련된 기업으로 일본과 중국 소재의 기업입니다.

1. 도요타 - Toyota (일본)

1937년 창립된 자동차 기업으로써 일본의 대표하는 기업 중의 하나입니다. 2019년 전 세계 자동차 전체 판매량 1위에 빛나는 기업이며 대표적인 차량 모델은 프리우스, 시에나, 코롤라, 렉서스(IS250, GS460, LS460L)등이 있습니다. 2021년 처음 100% 전기모터로만 달릴 수 있는 순수 전기차인 C+ 포드를 출시하였으나 최대 150Km만 달릴 수 있으며 최고 속력은 60Km/h에 불과한 근거리 이동수단에 가까운 차량이었습니다. 또한 중국에는 C-HR을 출시하였으나 다른 전기차 회사의 제품보다는 성능 면에서는 떨어지는 점이 보였습니다. 아직 하이브리드 차량에 강력한 패권을 쥐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을 유지하고 있으며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전고체 배터리 관련한 특허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1000개 이상을 보유 중에 있습니다. 최근 10분 충전으로 500km를 주행 가능한 전고체 배터리를 개발하였다고 발표하여 다시금 자동차 시장을 장악할 기업으로 도약할지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2. 덴카 - Denka (일본)

덴카는 1915년 카바이드 사업을 바탕으로 시작된 회사이며 화학 기술을 통해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자라는 목표 아래에서 운영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백신 개발 및 전자 제품과 진보된 재료 개발 및 시멘트부터 농업, 환경 등의 인프라 사업까지 다양한 분야에 기여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현재는 리튬 이온 전지에 들어가는 재료로써 금속 불순물을 극한까지 저감 시킨 아세틸렌 블랙인 DENKA BLACK Li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높은 전기 전도성을 보장하고 배터리 불량률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3. 창신 신소재 - Yunnan Chuangxin New Material ( 중국 )

창신 소재는 세계 1위 2차 전지용 습식 분리막 제조기업입니다. 2018년도에는 분리막 기업 상하이 언제(semcorp)를 인수했으며 현재는 중국 1위 2차 전지 업체인 CATL과 LG에너지 설루션 및 다수의 중국 2차 전지 업체에 분리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창신 신소재는 2020년 말 기준으로 연간 분리막 생산 능력이 전년 대비하여 10억 제곱미터가 증가된 33억 제곱미터에 달하여 한국의 선두권 분리막 업체 대비 2.5~4배를 자랑합니다. 또한 창신 신소재는 글로벌 상위 전기차용 2차 전지 업체와 중국 로컬 2차전지 업체를 모두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 분리막 : 2차 전지의 핵심 소재로써 양극과 음극 사이에 위치하여 두 전극이 만나지 못하도록 하여 폭발이나 발화를 막는 역할을 수행하는 소재.

 

4. 폭스바겐 - Volkswagen (독일)

1937년 독일에서 설립된 회사로 독일어로 "국민차"라는 의미를 지닌 기업입니다. 최근 5년 만에 세계 1위 자동차 업체 왕좌를 일본 도요타 자동차에 내주게 되었으며 현재는 전기차 개발 및 생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작년 보급형 전기차인 ID.4 모델을 공개하였으며 1회 충전으로 402km를 주행 가능한 차량입니다.

 

5. 유미코어 - Umicore (벨기에)

유미코어는 벨기에의 브뤼셀에서 출발한 회사로 건식제련과 습식 제련 기술을 바탕으로 리튬이온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기술을 가진 회사입니다. 오랜 데이터와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활용 효율 향상에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리튬, 코발트, 니켈을 추출하여 연간 최대 7000 톤의 리튬 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 EV의 증가로 재활용을 더 많이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며 독일 순환 경제 이니셔티브 (CEID)의 일원으로써 전략적이고 지속 가능한 기술 개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6. 제온 - Zeon (일본)

제온은 일본의 화학 회사로서 원유에서 다양한 재료를 뽑아내어 다양한 상품 제작을 통해서 판매를 하는 회사입니다. 최근에 집중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리튬이온 전지에 들어가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바인더를 모두 생산 중이며 그중 수 음극 바인더 같은 경우 Tier 1급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배터리 충방전 cycle의 횟수가 증가하여도 초기의 Tensile Strength를 유지가 가능하며 때문에 부피 팽창도 적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