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행동주의 투자란 (ft.빌 애크먼)

by Jayce_choi 2020. 12. 31.
반응형

하버드 출신으로 Pershing Square 미국 헤지 펀드 관리 회사의 설립자이자 회장이며
리틀 버핏으로 불리는 빌 애크먼(Bill Ackman)

2019년 기준으로 재산이 2.2조 원에 달하며 운용자금은 9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가 추구하는 투자 방법인 행동주의 투자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동주의 투자는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주식을 매입하고 경영에 개입하는 방식의 투자를 말합니다. 즉 투자자가 주주가 되어 일정한 의결권을 확보하고 자산 매각, 구조 조정, 지배 구조 개선 등의 의견들을 요구하여 회사의 가치 변화에 일조하여 주가 상승에 도모하는 투자전략입니다.

주로 지배구조가 좋지 않거나 비효율적인 기업에 투자해 회사를 획기적으로 바꿔놓는 것으로  '행동주의 투자' 용어의 기원은 기업가치가 오를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적극적인 경영 개입을 통해 이를 실현시킨다는 의미에서 이 수식어가 붙었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많은 지분을 확보한 뒤 주주총회 등에서 여러 제안을 내거나 경영진을 압박하기도 한다.

실적과 이익이 좋지 않은 회사들에 대해 외부에서 충격을 줘 구조조정과 구조개선을 통해 회사가 '변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개입을 통한 가치 창출은 그 기업에 숨겨진 자산이나 비효율적인 부분, 비합리적인 부분등이 있을 때 자신들의 능력으로 이를 바꿀 수 있는가에 달려있기에 빌 애크먼은 아무리 비효율적인 부분 등이 존재하더라도 주주의 능력으로 효율적으로 바꿀 수 없다면 투자를 안 한다고 합니다. 즉 능력 범위 밖의 일은 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단점으로는 행동주의 투자자들이 주식을 대량 매입한 후 구조 조정 등을 행한 뒤 주가가 오르면 대량 매도 하는 등 '먹튀'논란도 많이 나옵니다. 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하면서 이들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기도 합니다. 

반응형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S&P 500이란  (0) 2021.01.12
[주식공부] 단타, 단타 종류  (0) 2021.01.03
주식 용어 공부1 - "뇌동매매"  (0) 2020.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