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Daily)/기타

공인원 주최 포트폴리오 금상 후기

by Jayce_choi 2020.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트는 대회 후기입니다.
2018년도에 수상을 했는데 혹시나 준비하시는 분들 도움을 드릴 겸 기억을 되살리며 겸사겸사 썼습니다.

대회의 순서는 우선 각 대학에서 이뤄집니다. 교내 대회를 거쳐서
그 후 각 지역 그룹별 대회를 가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경기도 권에 속하는 대학들은 성균관 대학교에서 대회가 이뤄집니다.

전국에서 각 지역 우수작을 선발하게 되어 최종적으로는 한국 공학 교육 인증원에서 마지막으로 심사를 거쳐서 시상식을 가지게 되며 시상식은 매년 열리는 공학 페스티벌 첫날에 시상하며 장소는 킨텍스, 송도 컨벤시아 등등 큰 전시를 할 수 있는 곳에서 열립니다.

는 교내에서 은상을 수상했으며 경기도 거점에서는 4위 그리고 전국에서는 최종적으로 금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다 보니 운이 좋게도 금상을 수상하게 되었는데 제가 가진 신념이나 철학 그리고 계획 등 저의 진심이 전해졌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상장과 더불어 장학 수여까지 받는데 그렇게 큰 금액은 아닙니다. 다만 이번 대회를 통해서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더 나아가서 자신만의 자서전을 만드는데 의의가 있다고 느껴지네요.

보시다시피 각 분야별로 선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각과별로 나눠져 있기 때문에 수상의 확률도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 제출할 것

 제출할 것은 총 2가지입니다. 자신의 포트폴리오 전체와 단 10장으로 이뤄진 요약본, 이렇게 2개입니다

 포트폴리오 전체는 말 그대로 정말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는 것으로 자신만의 스토리를 순서에 맞게 진열하여 보여주는 것입니다

 요약본은 큰 구성을 보여주는 것으로 저 같은 경우는 교내 활동(학회, 동아리, 수상) 4개와 창업활동 3개와 저만의 철학, 공부, 미래 계획 등 3장으로 이렇게 총 10장을 이렇게 구성했습니다.

  

- 작성

작성을 위해서 또는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중요한 3가지가 있습니다.

1. 정보 수집

2. 철학, 계획, 비전

3. 공학교육인증원 알기

1번은 매우 중요합니다. 정보 수집 예를 들어서 사진이나 동영상 그리고 필기 내용 등이 없으면 작성이 매우 곤란할 수 있습니다포트폴리오는 소설책이 아닙니다. 이력서도 정말로 간단하게 구성되듯이 임팩트 있고 간결하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때문에 이미지를 이용한다면 시각적으로 단번에 보는 이에게 무슨 내용인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PPT의 도형 등 그림을 통해서 구성을 할 수가 있으나 시간도 많이 걸리며 또한 사진만큼 신뢰성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준비를 위해서는 1학년부터 학교 생활, 공부 등의 내용을 개인 클라우드나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해두면 정말 좋습니다!!

( PPT 같은 경우 pinterest나 유료사이트가 많은데 찾아보면 무료로 제공해주시는 좋은 분들도 계십니다. )

2번은 더 중요합니다. 저 같은 경우 2번 즉 내적인 가치에 의해 이때까지의 활동들이 이뤄졌고 제가 이끌려서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를 만들면서 지금까지 무엇을 이루었고 느꼈고 배웠으며 앞으로 어떤 일을 하며 살고 싶은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해 주며 대회를 준비하면서 이러한 생각들을 구체화시켜줍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이 대회가 정말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제가 만든 계획을 이루기 위해 차근차근 노력 중입니다. 스스로 작성한 것에 대해 지키려고 동기부여가 될 수 있으며 제일 중요한 나라는 사람이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에 조금이라도 접근할 수 있지 않나 작게나마 생각합니다

3번은 공학교육인증원에서 주체하는 대회기 때문에 각 대학마다 시행되고 있는 공학인증 제도가 무엇인지를 반드시 이해하고 충실히 이수하기 위해 앞으로 어떠한 계획을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이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구성은 최대한 이미지 위주로 해주시며 설명글도 간결하다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수상이 목적이 아닌 준비시간을 가지면서 이때까지의 삶을 한번 시간 내어 정리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계획을 세우는데 취지를 좀 더 두신다면 정말로 가치 있는 시간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대회 관련해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